본문 바로가기

교외체험학습 신청서 예시 및 작성방법

별점 (0 / 5 ) | 참여 (0 )
Sknowhow 2024. 6. 3.

교외체험학습은 학생들이 학교 수업 외의 환경에서 다양한 경험을 쌓고 학습할 수 있도록 돕는 제도입니다. 이를 통해 학생들은 자연 탐사, 문화 체험, 역사 교육 등 다양한 학습 기회를 가질 수 있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2024년 교외체험학습 신청서의 예시와 작성 방법을 소개합니다.

교외체험학습 신청서란?

교외체험학습 신청서는 학생이 학교를 떠나 다른 장소에서 체험학습을 실시하기 위해 보호자의 동의를 받아 제출하는 서류입니다. 이 서류는 체험학습의 목적, 기간, 장소, 계획 등을 상세히 기록하여 학교에 제출해야 합니다. 학교는 이를 검토한 후 출석으로 인정할지를 결정합니다.

교외체험학습 신청서 예시 (가족동반 여행)

신청서 예시

1. 기본 정보
학생 이름 : 홍길동
학년/반 : 5학년 2반
보호자 이름 : 홍길자
연락처 : 010-1234-5678
체험학습 기간 : 2024년 5월 1일 ~ 5월 5일 (5일)
체험학습 장소 : 제주도

2. 목적 및 사유
목적 : 가족 간의 유대감 형성 및 제주도의 자연과 문화를 체험하여 학습의 폭을 넓힘.
사유 : 가족여행을 통해 일상에서 벗어나 자연 속에서 다양한 체험 활동을 하며, 가족 간의 유대감을 강화하고 제주도의 역사와 문화를 배우고자 함.

3. 학습 계획
제주도 자연환경 관찰 : 한라산, 섭지코지, 용머리해안 등 제주도의 주요 자연 관광지를 방문하여 자연의 아름다움과 생태계를 체험하고 관찰하기.
문화 체험 : 제주도 민속촌, 제주 돌문화공원 등을 방문하여 제주도의 전통 문화와 생활 방식을 체험.
지역 특산물 체험 : 제주 흑돼지, 감귤 등 제주도의 특산물을 시식하고 그 유래와 특성을 학습.
가족 활동 : 가족과 함께하는 다양한 활동 (캠핑, 바다 탐험 등)을 통해 협동심과 유대감 강화.

4. 교외체험학습을 통해 기대하는 효과
자연과 문화 체험을 통한 지적 호기심 증대.
가족 간의 유대감 형성 및 스트레스 해소.
제주도의 자연 및 문화에 대한 이해와 존중심 고취.

결과 보고서 예시

1. 기본 정보
학생 이름 : 홍길동
학년/반 : 5학년 2반
체험학습 기간 : 2024년 5월 1일 ~ 5월 5일 (5일)
체험학습 장소 : 제주도

2. 체험 내용
제주도 자연환경 관찰 : 한라산을 등반하며 제주도의 식물과 동물을 관찰하고, 용머리해안에서 다양한 해양 생물을 직접 볼 수 있었음.
문화 체험 : 제주 민속촌에서 전통 가옥과 생활 도구를 보며 제주도의 역사와 문화를 배움. 제주 돌문화공원에서 돌의 종류와 쓰임새에 대해 학습.
지역 특산물 체험 : 제주 흑돼지를 맛보며 그 특유의 맛을 경험하고, 감귤 농장에서 감귤을 직접 따보며 재배 과정을 학습.
가족 활동 : 가족과 함께 바다에서 낚시를 하고 캠핑을 하며 협동심을 기르고 자연을 보호하는 방법을 배움.

3. 느낀 점
자연 속에서의 체험 활동이 매우 즐거웠고, 가족과 함께 시간을 보내며 많은 것을 배울 수 있었음.
제주도의 자연과 문화를 직접 경험하며 학교에서 배운 내용을 더 깊이 이해할 수 있었음.
가족과의 유대감이 더욱 강화되었고, 자연과 환경을 보호해야 한다는 의식을 가지게 됨.

4. 첨부 자료
사진: 여행 중 찍은 사진 (한라산, 민속촌, 바다 등).
비행기 티켓: 항공권 티켓 첨부.

교외체험학습 신청서 예시 (친인척 방문)

신청서 예시

1. 기본 정보
학생 이름 : 이지우
학년/반 : 3학년 1반
보호자 이름 : 이영수
연락처 : 010-2345-6789
체험학습 기간 : 2024년 8월 5일 ~ 8월 7일 (3일)
체험학습 장소 : 대전, 할머니 댁

2. 목적 및 사유
목적 : 친인척 방문을 통해 가족 간의 유대감을 형성하고 어른을 공경하는 예의를 배움.
사유 : 할머니 댁을 방문하여 가족과 함께 시간을 보내고, 할머니로부터 가족의 역사와 전통을 배우고자 함.

3. 학습 계획
가족 역사 배우기 : 할머니와 대화를 통해 가족의 역사와 조상들의 삶에 대해 배우기.
전통 문화 체험 : 할머니가 가르쳐주는 전통 음식 만들기, 전통 놀이 체험.
지역 탐방 : 대전의 주요 명소 방문 (대전 오월드, 한밭수목원 등)과 그곳의 역사와 특징 알아보기.
가족 활동 : 가족과 함께하는 다양한 활동 (산책, 영화 감상 등)을 통해 유대감 강화.

4. 교외체험학습을 통해 기대하는 효과
가족 간의 유대감 형성 및 어른을 공경하는 마음 함양.
가족 역사와 전통에 대한 이해 증대.
대전 지역의 역사와 문화를 체험하며 지역사회에 대한 이해와 관심 증대.

결과 보고서 예시

1. 기본 정보
학생 이름 : 이지우
학년/반 : 3학년 1반
체험학습 기간 : 2024년 8월 5일 ~ 8월 7일 (3일)
체험학습 장소 : 대전, 할머니 댁

2. 체험 내용
가족 역사 배우기 : 할머니와의 대화를 통해 가족의 역사와 조상들의 삶에 대해 배움.
전통 문화 체험 : 할머니와 함께 전통 음식을 만들고 전통 놀이를 체험함.
지역 탐방 : 대전 오월드와 한밭수목원을 방문하여 지역의 자연과 역사를 배움.
가족 활동 : 가족과 함께 산책하고 영화를 감상하며 유대감을 강화함.

3. 느낀 점
할머니와의 대화에서 많은 것을 배우며 가족의 중요성을 다시 한번 느꼈음.
전통 음식 만들기와 전통 놀이를 통해 우리 문화에 대한 자부심을 가짐.
대전의 자연과 역사에 대해 배우며 지역사회에 대한 관심이 높아짐.

4. 첨부 자료
사진 : 할머니 댁에서 찍은 사진, 대전 오월드와 한밭수목원 방문 사진.
기념품 : 대전 오월드 입장권 첨부.

교외체험학습 신청서 예시 (답사/견학이나 체험활동)

신청서 예시

1. 기본 정보
학생 이름 : 김민준
학년/반 : 4학년 3반
보호자 이름 : 김영희
연락처 : 010-5678-1234
체험학습 기간 : 2024년 9월 15일 ~ 9월 17일 (3일)
체험학습 장소 : 국립중앙박물관, 서울숲, 한강공원

2. 목적 및 사유
목적 : 역사적 유물과 자연환경을 체험하여 학습의 폭을 넓히고, 가족 간의 유대감 형성.
사유 : 박물관과 자연공원을 방문하여 역사적 지식과 자연 생태계를 체험하고, 가족과 함께하는 시간을 통해 유대감을 강화하고자 함.

3. 학습 계획

  • 국립중앙박물관 방문
    박물관 내 다양한 전시물 감상 및 유물의 역사적 배경 학습.
    전시 관람 후 가족과 함께 역사적 인물이나 사건에 대한 토론.
  • 서울숲 탐방
    서울숲 내 다양한 식물과 동물 관찰.
    가족과 함께 식물원 방문하여 식물의 종류와 특성 학습.
  • 한강공원 체험
    한강 주변 생태계 탐방 및 수질 관리의 중요성 학습.
    자전거 타기와 같은 가족 활동을 통해 협동심과 유대감 강화.

4. 교외체험학습을 통해 기대하는 효과

역사적 지식과 자연환경에 대한 이해 증대.
가족 간의 유대감 형성 및 협동심 강화.
다양한 체험을 통해 창의적 사고와 문제 해결 능력 향상.

결과 보고서 예시

1. 기본 정보
학생 이름 : 김민준
학년/반 : 4학년 3반
체험학습 기간 : 2024년 9월 15일 ~ 9월 17일 (3일)
체험학습 장소 : 국립중앙박물관, 서울숲, 한강공원

2. 체험 내용

  • 국립중앙박물관 방문
    고대 유물과 다양한 전시물을 감상하며 역사적 배경 학습.
    가족과 함께 전시물을 보며 토론하고 느낀 점을 나눔.
  • 서울숲 탐방
    다양한 식물과 동물을 관찰하며 생태계에 대해 학습.
    식물원에서 식물의 종류와 특성에 대해 공부하고 기록함.
  • 한강공원 체험
    한강의 생태계를 탐방하며 환경 보호의 중요성을 배움.
    가족과 함께 자전거를 타며 유대감을 강화하고 협동심을 기름.

3. 느낀 점
박물관 방문을 통해 역사에 대한 흥미와 이해가 깊어짐.
자연 속에서 다양한 생태계를 직접 경험하며 자연의 소중함을 느낌.
가족과 함께하는 활동을 통해 유대감이 더욱 강화됨.

4. 첨부 자료
사진: 박물관 전시물 사진, 서울숲과 한강공원에서 찍은 사진.
기념품: 국립중앙박물관 기념품 및 한강공원에서의 체험 자료 첨부.

교외체험학습 신청서 작성 방법

정확한 정보 기재

학생의 이름, 학년, 반, 학생 번호 등 기본 정보를 정확하게 기재합니다. 학부모의 연락처와 이메일도 빠짐없이 작성해야 합니다.

체험학습 목적과 계획 구체화

체험학습의 목적과 계획을 구체적으로 작성합니다. 예를 들어, 자연 탐사, 문화 체험, 역사 교육 등 구체적인 활동 계획을 상세히 기술합니다. 이는 학교가 체험학습의 교육적 가치를 판단하는 데 중요합니다.

안전 대책 마련

체험학습 중 발생할 수 있는 긴급 상황에 대비한 안전 대책을 작성합니다. 학생의 안전을 최우선으로 생각하며, 보호자의 동행 여부와 안전 장비 착용 등을 명시합니다.

체험학습 기간 계산

체험학습 기간은 주말과 공휴일을 제외한 실제 일수를 계산하여 작성합니다. 예를 들어, 체험학습이 7월 15일부터 7월 17일까지 진행될 경우, 실제 체험학습 일수는 3일로 기재합니다.

동의서 작성

보호자의 동의서를 포함하여 체험학습에 대한 책임과 안전을 약속하는 서명을 받습니다. 동의서는 체험학습의 합법성과 보호자의 동의를 확인하는 중요한 부분입니다.

🎖️교외체험 학습 신청서는 해당 학교 게시판에서 다운로드하실 수 있습니다.

마무리

교외체험학습 신청서는 학생들이 학교를 벗어나 다양한 학습 기회를 가지도록 돕는 중요한 서류입니다. 체험학습의 목적과 계획을 구체적으로 작성하고, 학생의 안전을 최우선으로 고려하여 신청서를 제출하면, 유익한 학습 경험을 쌓을 수 있습니다. 학교의 규정을 준수하며 체험학습을 계획하시기 바랍니다.